[한국기술뉴스] 바닷가와 계곡 등 여름 휴가지에서 돌출된 돌 등의 지형으로 인하여 미끄럼 등의 안전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아쿠아슈즈는 배수력 등의 기본 기능에만 충실하여 이러한 사고를 예방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김동철 교수 연구팀은 신발의 아웃솔에 사용될 수 있는 미끄럼 방지와 충격 흡수 기능을 지닌 패턴 기술을 개발하였다. 연구팀은 다양한 패턴 및 디자인을 테스트하여 미끄럼 방지에 최적화된 패턴 구조를 설계하였다. 이후에는 신발에 적용이 가능한 단위 구조 배율 및 디자인 패턴 도면을 설계하여 이를 재현한 몰드를 제작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하여 발을 보호하기 위해 충격 흡수 성능이 뛰어난 3차원 메타구조를 설계하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구조체의 흡수 성능을 분석하였다. 이후 아쿠아 슈즈 접지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메타구조의 기계적 특성을(Young’s modulus, Shear Modulus, Poisson’s ratio 등)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분석하고 최적 구조를 도출하였다. 또한, 배수성능과 이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유체해석을 통해 구조 내 유속, 압력 그리고 이물질 투과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기능의 구조 배열군을 구축하여 선택적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설계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었다. ㈜ 덕윤은 해당 기술을 이전 희망하였으며, 2020년 1월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프리미엄 멀티 아쿠아 슈즈 노하우(Know-How)’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다.
개발된 기술이 적용된 아쿠아슈즈는 착용 시 물놀이 및 수상 레져를 즐길 때 안전 사고에 대한 예방이 가능하며, 제품의 해외 현지화에 적합한 다양한 기능을 확보하였다. 또한 개발된 아웃솔 디자인을 아쿠아슈즈 외 다양한 신발류에 적용할 수 있어 국내외에 풍부한 수요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