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인하대학교 김형진 교수 연구팀, 경계값 기반의 이진 인공신경망 학습 방법 개발

인공지능 반도체 성능 향상을 위한 혁신적인 가중치 업데이트 기술

등록일 2023년11월23일 11시0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김형진 교수 연구팀이 새로운 형태의 이진 인공신경망 학습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출원번호 10-2021-0056382로 등록된 이 기술은 인공신경망의 학습 속도와 인식률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 것으로, 하드웨어 기반의 인공신경망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개발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메모리 반도체 소자들로 이루어진 시냅스 어레이에서 저항값을 경계값으로 설정해 가중치를 1 또는 -1로만 조정함으로써, 반도체 소자 사이의 성능 차이가 인식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합니다.

이 기술의 핵심은 가중치를 단순히 두 가지 상태로만 업데이트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인공신경망의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과 에너지 소모를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빠른 학습 속도와 안정적인 인식률 향상은 자율주행 자동차를 비롯한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 분야에 고성능 인공지능 반도체의 적용을 가능하게 하여 기술 혁신 및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수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