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외산 의존 낮춘다” 투과전자현미경 국산화 성공

30kV 저전압 보급형 투과전자현미경 개발 및 플랫폼 구축

등록일 2021년01월22일 16시2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한국기초과학연구원 연구장비개발부 한철수 박사 연구팀이 투과전자현미경 국산화에 성공했다. 

 

투과전자현미경은 기초과학 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장비로 나노미터 수준의 분해능(식별 능력)으로 시료의 내부구조를 영상화하고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일본과 미국 업체들이 전 세계 투과전자현미경 시장의 97%를 점유하고 있다. 대부분 고가의 중·대형 모델만을 판매하고 있어, 국내 수요자들은 필요 이상의 고성능 모델을 높은 가격에 도입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어왔다.

투과전자현미경
전자현미경은 크게 주사전자현미경과 투과전자현미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주사전자현미경은 시료의 표면을 측정할 수 있으며, 투과전자현미경은 시료의 내부구조를 영상화하고 분석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투과전자현미경은 4개 제조사(일본 JEOL, Hitach High-Tech, 미국 Thermo Fisher Scientific, 체코 Delong Instruments)만이 제작하고 있으며, 높은 기술 장벽을 바탕으로 고급형 모델을 중심으로 공급한다. 구입 시 최소 10억 원의 장비에 유지보수 비용이 추가되는 구조이다.

 

 

연구팀이 개발한 ‘KBSI 30kV 보급형 투과전자현미경’은 ‘텅스텐 필라멘트 전자원 모델’과 ‘전계방출형 전자원 모델’이다. 이들 두 가지 모델의 현미경은 모두 낮은 전압에서 나노미터 수준의 분해능으로 세포 등 생체 바이오 시료 및 그래핀과 같은 연성 소재 분석에 효과적이다. 또한 연구팀은 투과전자현미경의 핵심 요소 장치인 5-자유도 시료 스테이지, 복수 시료 교환 장치, 고니오미터 및 전자빔 영상 검출기도 개발했다.

5-자유도 시료 스테이지
현미경 내부에서 시료의 3축 병진 운동 및 2축 기울임 운동을 자유자재로 구현하여, 사용자가 시료의 원하는 지점을 관측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동 기구물이다. 시료에서 관찰하고자하는 영역을 중심으로 Z축 높이를 유지하며 시료를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기울이게 해준다.
복수 시료 교환 장치

투과전자현미경에서 다수의 시료를 진공 챔버 내에 한 번에 탑재하여 시료를 교환해주는 장치이다. 많은 시료를 빠르게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연구팀은 투과전자현미경 시작품 개발에 그치지 않고, 향후 지속가능한 장비 개발 환경을 위한 ‘KBSI 투과전자현미경 개발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 플랫폼은 향후 KBSI 내·외부 연구자 또는 국산 연구장비 업체가 투과전자현미경의 핵심 구성품을 개발했을 때, 그 구성품에 대한 신뢰성 평가를 제공해 후속개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KBSI는 이 플랫폼을 활용해 해당 연구자가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투과전자현미경 전체 시스템을 갖추지 않고도, 개발품의 호환성, 기본 성능, 내구성 등의 성능 검증을 받아 안정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KBSI 한철수 박사는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투과전자현미경의 주요 구성품과 프로그램을 설계 및 제작한 데에 큰 의의가 있다”며, “단발적인 장비 개발이 아닌, 투과전자현미경 장비개발-신뢰성평가-성능개선-인력양성-연구개발지원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국내 기술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KBSI 연구팀은 이번에 구축한 ‘KBSI 투과전자현미경 개발 플랫폼’을 기반으로 오는 2025년까지 향상된 성능의 ‘KBSI 60kV 수차보정 투과전자현미경’ 및 핵심요소기술을 개발하여 국산 연구장비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일 계획이다. 

 

KBSI 신형식 원장은 “그동안 축적한 분석과학기술 노하우와 연구장비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보급형 투과전자현미경 연구개발 사업에서 불과 5년 만에 국산화 성과를 도출해냈다”며, “국산 투과전자현미경의 성능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한 후속연구를 통해 국산 연구장비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영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