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순천대학교 생물학과 이성태 교수 연구팀이 함초 발효원액을 이용해 피로회복 및 운동수행능력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스포츠 음료를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3년 12월 31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30168880호)했다. 특허 명칭은 '지구력 및 피로회복 효능을 가진 함초 발효음료의 제조방법’이다.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글리코겐은 간과 근육에 저장돼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근육 손상은 체내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소비해 운동 수행능력이 저하되고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이에 생활 리듬 패턴을 개선해주고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조성물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순천대학교 연구팀은 지구력 향상과 피로 완화에 우수한 함초 발효음료를 개발했습니다. 함초와 현미 분말에 정제수를 혼합해 혼합물을 만듭니다. 혼합물에 전분 당화 효소와 주모를 첨가해 알코올 발효 원액을 만듭니다. 이후 종초를 넣고 다시 한번 발효시킵니다. 최종적으로 제조된 발효 원액에 비타민, 향료 등의 부형제를 혼합해 함초 음료를 제조합니다.
연구팀은 개발된 함초음료의 효능을 검증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마우스에 함초음료를 먹이고 달리기를 측정해 지구력증진과 피로 개선 능력을 분석했습니다. 실험 결과 개발된 함초 음료를 먹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체내 젖산 축적이 낮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의 손실을 낮추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즉 개발된 함초음료는 젖산의 축적을 낮춰 피로감을 줄이고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의 손실을 최소화해 지구력을 증진시켰습니다.
함초 음료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을 지속하면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의 축적을 유도할 수 있어 현대인들의 지구력증진과 피로 완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