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고효율과 안정성이 특징인 친환경 태양광 수소 생산 기술 개발

친환경 수소생산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

등록일 2021년10월14일 13시0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GIST 신소재공학부 이광희·이상한 교수 연구팀은 유기금속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에 나노구조의 이황화몰리브덴 촉매를 결합하여 값비싼 백금 없이도 효율적인 수소 생산이 가능한 기술을 선보였다.

 

페로브스카이트를 이용한 광전기화학 물분해는 페로브스카이트 물질 자체가 수분에 취약하여 높은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으며, 현재까지 높은 효율을 보이는 페로브스카이트 광전극은 모두 값비싼 백금 촉매, 보호층, 그리고 페로브스카이트가 결합한 형태로이로 인한 비용 문제가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따라서 값이 싸고 안정적이며 백금의 높은 효율을 대체할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 고안정성의 수소 생성 반응용 촉매와 페로브스카이트 광전극의 촉매 개발이 필요하다. 

 

연구팀은 이를 위해 대표적인 물리적 증착 방법인 펄스드 레이저 증착법을 이용하여 대표적인 백금 대체 수소 생성 반응용 촉매 중 하나인 이황화 몰리브덴을 페로브스카이트 보호층(티타늄 포일) 위에 제작하였다. 

 

 

티타늄 포일 위에 MoS2를 제작할 때, 증착 조건 중 하나인 펄스 수를 조절하여 MoS2의 나노구조를 성공적으로 제어하였다. 

 

나노구조화된 MoS2는 평면구조의 MoS2보다 더 높은 효율의 수소 생성 반응을 보였다.이어서 MoS2가 증착된 티타늄 포일을 액체금속인 인듐-갈륨 합금을 이용해 밀봉하여수분이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에 침투하는 것을 성공적으로 방지함으로써 높은 안정성을 보장하였다. 

 

연구팀이 개발한 페로브스카이트 광전극은 MoS2의 높은 안정성과 효율 덕분에 기존의 백금 촉매의 쉬운 박리현상으로 인한 광전극의 빠른 초기 성능 저하를 성공적으로 방지하였고 현재까지 보고된 페로브스카이트 광전극 중에 최장의 안정성인 120시간의 안정성과 최고 효율인 11.07%의 반쪽전지효율을 달성하였다.

 

 

 

이상한 교수는 “본 연구성과는 값비싼 백금 촉매없이도 고효율, 고안정성의 페로브스카이트 기반 광전극의 제작이 가능함을 제시했다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면서 “향후 친환경 수소생산 기술의 실용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영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