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소재우 교수 연구팀과 (주)씨윙스는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WiFi 기반 콘텐츠 전송 기술을 이전했다. (주)씨윙스는 연구팀의 기술로 매장 관리 솔루션 및 지능형 광고 전송 무인주문결제 시스템을 개발했다.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최근 SCP 제품이 빠르게 우리 삶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키오스크 시장 또한 셀프 페이 시장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는 사람보다 정확하고 빠른 주문 처리가 가능하고 매출 관리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태블릿을 활용한 소형화된 키오스크는 기존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으며 광고 영상으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씨윙스는 서강대학교 소재우 교수 연구팀과 산학협력을 통해 지능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태블릿형 디스플레이 키오스크를 개발하였습니다.
씨윙스는 소재우 교수 연구팀의 무선 접속 기술과 IoT 기술을 이전받아 IoT 기반 광고 관리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개발된 시제품은 태블릿을 통해 주문하고 연결된 카드리더기를 통해 결제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무인기기를 통해 주문 및 결제를 진행하고 주문은 주방 카운터 포스로 전송됩니다. 가상화폐로도 결제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해 가맹점의 결제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부가서비스 기능을 탑재해 업무의 효율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고객이 결제 완료 후 태블릿에 터치 인식이 없으면 자동으로 홍보 영상이 재생됩니다. 광고 관리 솔루션을 통한 위치 기반 서비스 및 쿠폰 메시지 발송 등으로 고객의 신분을 파악하고 개인 맞춤형 홍보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개발된 제품을 활용하면 직원 동선을 절약할 뿐 아니라 키오스크 설치비를 줄이고 광고 송출 등으로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장의 홍보 영상 및 실시간 이벤트 영상을 송출해 방문하는 고객에게 더욱 전략적으로 브랜딩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산학협력 기술개발을 통해 광고 관리 솔루션과 AI 기반으로 주문 내역 데이터를 가공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거나 특정 고객에게 쿠폰을 발급하는 등 추가 마케팅이 가능해질 것이며 이로써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