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경상국립대학교 식품공학부 신의철교수 연구팀은 고지혈증 및 동맥경화증을 개선하는 바질에센셜 오일 함유 치료제를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8년 09월 10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80107942호)했다. 특허 명칭은 '바질 에센셜 오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고지혈증 또는 동맥경화증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본 발명은 허브식물인 바질(basil) 에센셜오일의 주요 향기성분 흡입이 체중감소 기능 및 LDL-콜레스테롤 저감에 미치는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본 연구팀은 실험동물(4주령 수컷 rats)을 이용하여, 증류수를 사용하여 무향을 5분 동안 흡입하는 그룹과, 1% linalool(바질 에센셜 오일의 주요 향기성분)을 5분 동안 흡입하는 그룹, 1% basil essential oil을 5분 동안 흡입하는 그룹, 마지막으로 1% basil essentail oil을 20분 동안 흡입하는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6주간 진행된 실험에서 동물들의 식이량은 유의적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바질 에센셜 오일을 흡입한 동물은 유의적인 체중감소를 보였으며, 특히 20분간 흡입한 실험군에서 가장 큰 체중감소율을 보였습니다.
20분간 바질 에센셜 오일을 흡입한 실험군에서 흡입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서 중성지질, 총콜레스테롤 및 LDL-콜레스테롤 함량이 유의적으로 낮게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본 연구팀은 바질 에센셜오일의 흡입에 따라 다양한 체중감소 및 체지방 감소의 효과가 있으며, 20분간 흡입을 통해 가장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향기 흡입에 의한 효능은 일반 섭취로 인한 의약품보다 부작용(간 독성)이 없이 간편하고 쉽게 흡입만을 통해 체중감소 효과를 볼 수 있는 기능성을 가진 발명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