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자기유변형탄성체 시험장치 개발

분석오차 최소화 및 피로시험 가능

등록일 2022년04월18일 10시1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한국자동차연구원 에너지소재연구센터 윤정환박사 연구팀은 다양한 변형방식 및 시험조건에서 피로시험이 가능한 자기유변형탄성체 시험장치를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한국자동차연구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9년 04월 18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90045747호)했다. 특허 명칭은 '자기유변형탄성체 시험 장치 및 방법’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자기유변탄성체는 외부 자기장 인가에 따라 기계적 특성을 가역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소재를 말합니다. 전류의 세기와 방향에 대한 제어를 통해 원하는 강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현재 자기유변탄성체를 사용하는 자동차 방진부품 개발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차량에 장착될 경우 진동의 진폭과 주파수의 크기에 대해 외부 자기장을 인가하는 세기를 조절해 특성 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 자기장이 인가된 상태에서 피로성능을 검토하기 위한 테스트 장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윤정환 박사 연구팀은 자기유변형 탄성체의 성능을 평가하는 자기유변형탄성체 시험 장치를 발명했습니다.

 

시험 장치에 시편을 고정합니다. 양측에 위치한 전자석을 이용해 시편에 자기장을 인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에 위치한 변위모터를 이용해 변위 또는 진동을 인가할 수 있습니다.  외부 자기장 인가에 따라 기계적 특성이 가역적으로 변화되는 특성을 계산해 자기유변 특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즉, 자기장 인가 조건에서 피로내구 및 진동내구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본 장치는 자기장이 인가된 상태에서 전단, 압축, 인장 등 다양한 변형방식과 다양한 시험조건에서의 피로시험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고내구성의 자동차 방진부품을 생산하는데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나소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도형제 도포장치 개발 (2022-04-19 09:53:07)
고휘도 확산 필름 개발 (2022-04-18 10:06:14)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