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한국자동차연구원 스마트제조기술연구센터 이환종박사 연구팀은 균일한 점도관리와 신속한 도포작업이 가능한 도형제 도포장치를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한국자동차연구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9년 09월 18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90114731호)했다. 특허 명칭은 '도형제 도포장치’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3D 프린팅 주형과 목형을 통해 제작된 주형에 금속을 부으면 주물이 만들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주물품 표면의 불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주형의 표면에 액상의 도형제를 코팅합니다. 목형으로 제조된 주형의 경우 나무틀에 경화제가 코팅된 모래를 다짐으로써 표면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3D프린팅으로 제조되는 주형의 경우 적층제조의 특성상 중력에 의해서만 다져지는 제품이므로 주형의 표면이 고르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이환종 박사 연구팀은 주형에 도형제를 균일하게 분사해 주조품의 표면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도형제 도포장치를 발명했습니다.
본 장치는 교반부와 분사부, 받침부, 회수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교반부는 도형제를 균일하게 교반합니다. 받침부를 통해 주형이 고정됩니다. 이후 균일하게 교반된 도형제를 분사합니다. 받침부는 회전을 하며 주형에서 흘러내리는 도형제를 수거합니다. 회수부를 통해 수거된 도형제는 이물질을 제거하고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래에는 산업현장의 작업자에 의해 도형제가 코팅돼 균일하지 않은 문제가 있었지만, 본 기술은 균일하게 교반되는 도형제의 분사제어가 가능해 표면의 균일한 코팅이 가능합니다. 주조품의 표면품질 향상을 통해 자동차 주요 부품 제조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도형제의 점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주조품의 품질을 높이고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