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한국자동차연구원 공임모박사 연구팀은 필터의 교체 및 청소 시기를 확인하는 필터 수명 안내장치를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한국자동차연구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7년 11월 29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70162275호)했다. 특허 명칭은 '필터의 수명 상태 안내장치’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공기청정기는 먼지 및 악취 등을 제거해 실내 공기를 청정한 상태로 유지합니다. 또한 디스플레이를 통해 공기 오염도를 비롯해 먼지 및 냄새가 제거되는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시합니다. 공기청정기의 필터는 먼지를 여과하는 극세사망 프리필터와 세균을 잡아주는 항균필터, 냄새 제거를 위한 탈취필터, 세균 및 바이러스를 잡아주는 헤파필터 등을 포함해 구성됩니다. 공기청정기의 필터는 사용 환경에 따라 수명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권고된 교체 주기에 맞추어 필터를 교체하는 것은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공임모 박사 연구팀은 필터의 교체시기나 청소시기를 확인할 수 있는 안내장치를 발명했습니다.
공기청정기를 동작시킵니다. 바깥의 공기가 필터를 통과합니다. 필터의 여과부재에 이물질이 쌓이면 외기의 통과량이 감소합니다. 본 장치는 외기의 통과량이 설정치보다 적을 경우 필터상태표시부로 배기를 유도합니다. 채널을 통해 유입되는 외기의 압력이 클 경우 안내장치의 색상이 변경됩니다.
즉, 공기청정기 본체로부터 덮개를 개방하지 않고서도 필터의 교체시기나 청소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안내장치의 색상 변화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필터를 교환 및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차량 내 공기질 및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