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신규 항균 펩타이드 개발

우수한 항균활성 및 낮은 세포 독성

등록일 2022년05월06일 10시0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조선대학교 생명공학과 박윤경 교수 연구팀은 항균활성이 우수하며 세포독성이 낮은 신규 항균 펩타이드를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9년 03월 25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90033427호)했다. 특허 명칭은 'Pseudin-2 펩타이드로부터 유래한 신규 항균 펩타이드 및 이의 용도’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세균 감염은 인간의 질병에서 가장 흔하고 치명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불행하게도 항생제의 남용으로 인해 세균의 항생제 저항성이 야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세균이 새로운 항생제에 저항성을 나타내는 속도는 새로운 항생제가 개발되는 속도보다 훨씬 더 빠릅니다.  항생제에 저항성을 나타내는 세균들과 싸우기 위해서는 새로운 항생제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항생제 저항성을 가지는 세균을 죽일 수 있는 신규한 항생제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조선대학교 박윤경 교수 연구팀은 항생제 내성균에 대한 항균 활성이 우수하며, 낮은 세포 독성을 갖는 신규 항균 펩타이드를 발명했습니다.

 

양친화성을 갖는 슈딘-2 항균 펩타이드의 특정 아미노산 서열을 치환하여 신규한 펩타이드를 제조합니다. 

 

연구팀이 실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 개발된 항균 펩타이드는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 효모균 및 항생제 내성균에 대해 항균 활성이 우수했습니다. 또한 낮은 세포 독성을 나타내므로 항균용 항생제의 유효성분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본 조성물은 경구 및 비경구 투여가 가능하여 항생제, 화장료 조성물, 식품 첨가제, 사료 첨가제, 농약 등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항생제 내성 문제를 극복하여 국민의 건강과 각종 산업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영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사용자 인증 장치 개발 (2022-05-09 10:02:13)
레이저 용접 장치 개발 (2022-05-06 10:05:22)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