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방사선 검출에 효과적인 고효율 액체 신틸레이터 개발

액체 신틸레이터의 높은 양자수율을 입증하는 기술 개발

등록일 2021년07월19일 09시3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동국대학교 물리반도체과학부 임현식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방사선 검출에 사용되는 새로운 액체 신틸레이터 개발했다.

 

신틸레이터는 방사선이 부딪히면 빛을 발하는 형광 물질이다. 임 교수팀은 기존 액체 신틸레이터의 낮은 방사선발광 양자수율을 개선하기 위해 두 가지 나노 하이브리드 물질을 이용한 액체 신틸레이터를 개발했다. 그리고 이 액체 신틸레이터의 높은 양자수율을 입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X선의 효율적 검출을 가능케 한 것으로 고감도 X선 검출기술은 일상생활에서 산업, 군사 및 과학 연구에 이르기까지 점점 더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임 교수는 “진단 및 치료, 공항 검색대, 항만시설 물품검사 등 일상생활에서 X선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며 “인체에 해롭지 않게 적은 양의 X선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게 필수적”이라고 고감도 X선 검출기술의 필요 이유를 말했다.


현재 임 교수팀은 이번 연구와 더불어 다양한 나노 소재를 합성해 X선 검출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이를 실용화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임 교수는 “본 연구를 잘 진행해 의료 및 보건,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대학의 X선 검출 원천기술이 적용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및 한국방사선진흥협회의 지원을 통해 이뤄졌으며, 우리대학 물리반도체과학부와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우리대학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 성균관대(수원) 물리학과, 한양대(안산) 응용화학과 및 생명나노공학과 연구진이 공동으로 협력했다.


 

지수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