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본참깨과학회 우수발표상 수상

건강 기능성식품 및 의약품의 소재로 매우 주목

등록일 2021년09월17일 13시3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농업생명환경대학 식물자원학과 최주영씨(석사수료, 지도교수 우선희)가 지난 9월 4일(토) 일본 미야자키현에 위치한 남구주대학교(Minami Kyushu University)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 ‘2021년도 제36회 일본참깨과학회 학술대회(The Sesame Science Society of Japan)’에서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최주영씨는 ‘전사체 프로화이링을 이용한 참깨 잎의 습해 스트레스에 대한 분자반응의 해명’(Elucidation of the Molecular Responses of Sesame (Sesamum indicum L.) Leaves to Waterlogging Stress using Transcriptome Profiling)’에 대한 주제로 발표해 상을 받았다.

 

참깨(Sesamum indicum L.)는 옛날부터 우리나라의 전통식품으로서 사용돼 왔으며, 참깨종자에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서 참기름의 산패를 억제해 저장안정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인체의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최근에 건강 기능성식품 및 의약품의 소재로 매우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재배생리적 특성에 따라 참깨의 과습 스트레스에 대한 피해가 참깨 생산량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이번 연구는 과습 스트레스에 대한 참깨의 분자적 기능을 이해하고자 실시했으며, 세부적으로 과습 스트레스 하에서 참깨 생육의 단계 특이적 반응과 관련 유전자를 확인하고, 관련 유전자의 기능과 대사 경로를 탐색과 더불어 앞으로 품종개량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본 연구는 농촌진흥청 아젠다 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한편, 1987년에 설립한 일본참깨과학회는 단일작목으로 처음 만든 학회이며, 재배생산분야, 유전육종분야, 식품분야, 식의약분야등등 대학, 연구소 및 산업체등과 함께 국내외 학술교류 포럼, 심포지엄 공동개최 등 협력을 매우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지수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