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치매환자 간병 가족의 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합성 연구

사회적 관심과 적극적인 개입이 매우 중요

등록일 2021년10월07일 13시5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치매는 환자와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치매 환자의 부양자는 hidden patient로 불릴 만큼 다른 질병의 부양자보다 더 높은 수준의 부양 부담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나, 치매 환자의 간병 경험을 탐구하는 대부분의 연구는 간병을 주로 담당하는 가족 구성원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연구팀은 가족 수준에서 질병의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Sandelowki와 Barroso (2007)가 제안한 방법으로 가족 구성원의 치매 간병 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 합성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가족 관계의 역동적인 변화와 각 가족 구성원의 질병에 대한 개념과 돌봄 책임, 특히 배우자, 며느리와 같은 각 가족 구성원의 가족 내 지위에 대한 문화적 사회적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치매 돌봄은 주돌봄제공자 뿐만 아니라 그 가족 전체의 역동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치매 돌봄이라는 상황으로 야기되는 가족 역동의 변화는 주돌봄제공자의 삶에 중요한 맥락으로 작용하여 치매 돌봄에 대한 부담을 가중시키기도, 경감시키기도 하였다. 배우자와 며느리들의 치매 돌봄 경험은 비슷한 단계를 거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으나 본 연구팀은 이전 연구에서 주돌봄제공자의 돌봄 역할 적응과정을 모델로 제시하였다. 치매돌봄으로 야기되는 가족역동 변화에 대한 반응에서는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돌봄제공자인 배우자와 며느리의 치매 간병 경험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분석하고, 치매 간병 가정을 지원하는 한국 의료시스템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치매간병이 가족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치매환자를 간병하는 가족을 위한 family-centered care를 증진시키는 정책과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코로나 판데믹 상황에서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이 환자의 돌봄에 매몰되어 고립되지 않도록 사회적 관심과 적극적인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
 

나소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