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 컴퓨터공학전공 4학년 김유정, 김진근, 박권희, 전수원 학생팀이 ‘2022년 (사)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전국 학부생 논문경진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최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서 논문 ‘CCTV를 활용한 대중교통의 혼잡도 측정 시스템’(지도교수 김태국)으로 우수 연구성과를 인정받았다. 한국멀티미디어학회는 학부생들의 이론과 실무능력을 키우고,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전국 학부생 논문경진대회를 열고 있다.
부경대생들은 이번 수상 논문에서 기존의 무게 센서를 이용한 대중교통의 혼잡도 측정 방식에서 벗어나 CCTV의 영상 이미지 정보를 분석해 저비용으로 대중교통 혼잡도를 측정하는 시스템을 제안해 심사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태국 지도교수는 “학생들이 학부에서 배운 컴퓨터공학 지식을 활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현장실무에도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현에 직접 도전해 좋은 결과를 얻은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국멀티미디어학회는 지난 1997년 창립 이래 현재 6,700여 명의 회원이 소속돼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전국 규모의 학회로서 우리나라 멀티미디어 및 컴퓨터 응용 분야의 최대 학회로 발전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