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조직의 손상 및 출혈을 방지하는 다중 채널 흡인 세척관 개발

장기 출혈과 같은 의료사고를 방지할 것으로 기대

등록일 2022년07월08일 10시2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울산대학교 산부인과 이상욱교수 연구팀은 조직의 손상 및 출혈을 방지하는 다중 채널 흡인 세척관을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20년 01월 23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200009114호)했다. 특허 명칭은 '다중 채널 흡인 세척관’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복강경 수술이나 절개 수술 등의 외과적 수술에서 시야를 확보하고 이물질로 인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흡입세척관을 사용합니다. 흡입세척관이란 관을 통해 세척수를 분사하거나, 오염수를 흡입하는 의료 장비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흡입세척관은 편의성을 위해 하나의 관을 사용해 세척과 흡입을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흡인관을 통해 빨아드린 이물질 때문에 관이 막혀 식염수를 분사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한, 흡인 시 발생하는 음압으로 인해 주변 장기를 빨아드려 추가적인 출혈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울산대학교 이상욱 교수 연구팀은 이물질과 장기 흡인 문제를 개선한 소작기 겸용 흡입세척관을 개발했습니다.

 

개발된 흡입세척관은 소작 팁이 포함된 흡인관과 세척수 공급을 위한 삽입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흡입세척관을 사용할 때는 흡인관과 삽입관을 하나로 결합해 사용합니다. 흡인관의 선단에는 소작 팁이 포함되어 있어 소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불필요할 시 흡인관을 삽입관 내부로 집어넣어 소작 팁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세척을 하기 위해 체내로 관을 삽입한 후 상부 포트에 세척수를 투입합니다. 세척수는 흡입세척관 외곽의 세척용 채널을 따라 이동한 후 세척홀을 통해 분사됩니다. 흡입 시에는 흡인관 내부에 음압을 발생시켜 주변 오염수를 흡인합니다. 세척용 채널 내부에는 원웨이 밸브가 포함되어 있어, 오염수가 세척관 내부로 흡인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수술 부위를 소작하거나 절개할 때는 흡인관을 당겨서 소작 팁을 외부로 돌출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된 흡입세척관은 본래 한 개의 채널로 사용되던 흡입세척관을 다채널로 분할시켜 세척관이 이물질에 의해 막히는 현상을 방지했습니다. 또한, 세척관에 오염수가 들어오는 방지용 밸브를 사용해 주변 장기가 흡인되는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본 발명품을 사용할 시 이물질이나 주변장기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하나의 장비로 세척과 흡인, 소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발명품을 통해 흡인 중 발생하는 장기 출혈과 같은 의료 사고를 방지하고, 의료진의 편의를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수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