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 도수윤 학생이 '2022년 한국유체기계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2022년 한국유체기계학회 하계학술대회'는 지난 6월29일부터 7월1일까지 강원도 휘닉스 평창에서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환경플랜트 ▲선박/해양에너지 ▲열관리 등 14개 분야에서 190여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아주대학교 도수윤 학생은 '마이크로 두께 구리폼의 풀 비등 열전달에 대한 경사각의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발표, 우수논문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논문은 폼 형태의 구리(Copper foam)의 높은 비등 열전달 특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구리폼은 상변화 열전달판(Thermal ground plane, TGP)의 비등 특성도 향상시키며 전력반도체, 레이저 다이오드(Laser-diode) 등의 고발열 전자장비 냉각에 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논문 지도는 기계공학과 이정호 교수가 맡았다.
도수윤 학생이 소속된 이정호 교수의 첨단 열관리 연구실은 고발열 전자장비의 열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열장치 개발 관련 연구를 수행 중이다.
한편, 한국유체기계학회는 국내 유체기계 발전 및 관련 분야 연구·정보교류 활성화를 위하여 1996년에 설립된 학술단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