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경상국립대학교 조문종 교수 연구팀은 다수의 IOT 디바이스를 제어하는 IOT 기기 제어 시스템을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경상국립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21년 02월 04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210016026호)했다. 특허 명칭은 '인공지능 기기 상호간의 호출을 활용한 IoT 디바이스를 제어하는 방법 및 시스템’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최근 음악 감상이나 라디오 청취에 활용되던 스피커가 음성인식 기술과 만나 진화하고 있습니다. AI 스피커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해 사용자와 음성으로 의사소통하는 장치입니다. AI 스피커를 이용하면 음성인식을 통해 집안의 IoT 기기를 목소리만으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AI 스피커와 같은 인공지능 기기의 제조사들이 자사의 플랫폼이나 하드웨어에 고객을 락인시킴으로써 경쟁사로 옮겨가기 힘들게 만드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AI 스피커와 IoT 기기 간에 서로 호환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경상국립대학교 조문증 교수 연구팀은 AI 스피커의 상호 간의 호출을 활용하여 IoT 기기를 제어하는 방법을 발명했습니다.
스마트홈에서 서로 다른 제조사의 AI 스피커를 사용할 때 AI 스피커의 상호 간 호출을 활용하여 IoT 기기를 제어합니다.
사용자가 가까이 있는 AI 스피커를 통해 IoT 기기를 제어하는 명령을 전달합니다. AI 스피커는 명령을 인식하여 IoT 기기에 대한 정보를 탐색합니다. 만약 자신이 관할하는 기기의 경우 IoT 기기를 호출하여 명령을 전달합니다. 반면에 다른 제조사의 AI 스피커와 연동된 IoT 기기를 제어해야 하는 경우 타사의 AI 스피커에 음성 명령 신호를 전달하여 IoT 기기를 제어합니다.
본 시스템을 활용하면 여러 제조사의 AI 스피커를 활용하여 스마트홈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스피커 제조사 별로 상이한 IoT 디바이스의 호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AI 스피커와 IoT 등의 호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스마트홈 분야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