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제주대학교 전산통계학과 이정훈 교수 연구팀은 마이크로 그리드로 전력을 거래하는 전기차 전력 거래 시스템을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4년 11월 28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40168327호)했다. 특허 명칭은 '전기 자동차에서 그리드로의 전력 거래를 위한 전력 중개 시스템’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최근 가속화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발전소의 확충을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기존의 대형 발전소에서 초고압의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에서 지역별 분산 전원을 활용하는 소규모 발전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그리드는 각광받는 미래형 전력 공급 방식으로, 자급자족을 통해 소규모 지역의 전기를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소규모로 운영되어 송전 중에 발생하는 전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대규모 정전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력 생산량에 부담이 적어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그리드는 소규모의 전력을 생산해 보관하기 때문에 전력이 부족할 시 기존의 방식을 사용하여 전력을 공급받아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주대학교 연구팀은 전기 자동차의 전력을 마이크로 그리드에 판매할 수 있는 거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그리드에 저장된 전력이 부족할 경우 구매자는 단말기를 통해 구매할 전력량과 가격을 입력합니다. 구매 정보를 확인한 판매자는 단말기를 통해 희망하는 판매량과 거래 시간을 포함한 판매 정보를 전송합니다. 구매자는 여러 판매자의 판매 정보를 토대로 전력 거래 일정을 세워 판매자에게 전달합니다. 판매자는 거래 일정을 확인한 후 거래를 승인하며, 정해진 시간에 그리드로 이동하여 전력을 판매합니다.
본 거래 시스템은 전기 자동차의 여분 전력을 그리드에 판매하여, 그리드는 부족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으며, 전기 자동차주는 수익 창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리드는 전력 소비가 큰 피크 시간에 고가의 전력을 구입해야 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본 거래 시스템을 통해 마이크로 그리드의 전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수익 창출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마이크로 그리드의 에너지 비용 절감을 통한 상용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