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심장 이식 수혜자의 감염 위험 요인 및 경제적 부담 규명

심장/폐 이식 분야 국제 학술지인 국제심폐이식학회지에 발표

등록일 2022년09월29일 10시2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성균관대학교 약학과 이의경 교수 연구팀이 심장이식 수술을 받은 1,000여 명의 의료이용정보를 통해 이식 후 감염의 위험 요인 및 감염으로 인한 사망과 경제적 부담을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를 심장/폐 이식 분야 국제 학술지인 국제심폐이식학회지(Journal of Heart and Lung Transplantation)(IF 13.569, JCR 상위 1.7%)에 발표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신부전 및 원내 감염 병력이 있는 경우 퇴원 후 감염 발생률이 각각 35%와 47% 높음을 확인하였고, 감염의 위험을 높일 것으로 생각되었던 신기능을 보존하는 mTORi(mammalian target of rapamycin inhibitor) 병용 면역억제요법이 비병용 요법과 비교하여 감염 위험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식 후 감염이 있는 경우 사망 위험과 경제적 부담 역시 높은 것을 보여주었다. 이의경 교수는 "본 연구는 임상시험에서 대상자를 확보하기 어려운 심장이식 수혜자의 감염 예방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으며 감염으로 인한 사망 위험과 경제적 부담 또한 낮출 수 있는 것에 임상적, 사회적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나소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