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매끄러운 표면서도 유체의 활발한 미끄러짐 현상 발견

유체의 속도가 커질수록 미끄러짐 가속 효과가 커지는 것을 밝혀냈다.

등록일 2022년12월07일 10시2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전남대학교 이두진 교수팀이 미세유체 시스템의 매끄러운 표면에서 유체의 활발한 미끄러짐 현상(liquid slip)이 관찰되며, 유체의 속도에 따라서도 미끄러짐이 다이나믹하게 달라진다는 것을 규명했다.

 

원본 이미지 보기전남대 고분자융합소재공학부 이두진 교수와 김보경 석사과정(공동저자)은 영국 Ulster대학교 Nikhil Bhalla 교수, Amir Payam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논문 ‘진동하는 고체-유체 계면에서의 다이내믹 나노슬립 현상 규명’을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영향력지수 17.694) 11월호에 발표했다.

 

기존의 유체역학에 따르면 매끄러운 고체 표면에서는 유체가 미끄러지지 않는 이른바 논-슬립(non-slip)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하지만 측정기술의 발달에 따라 매끄러운 고체 표면에서도 나노미터 단위의 유체 미끄러짐이 발생한다고 최근 보고되고 있다.

 

연구팀은 미세유체 채널에서 수정진동자저울을 이용해 매끄러운 고체 표면이라 할지라도 표면에너지에 따라 유체가 수 ~ 수십 나노미터 크기로 미끄러져 기존의 논-슬립 조건을 벗어난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시스템이 머리카락 굵기의 마이크로 단위 (10-6 미터) 혹은 이보다 훨씬 작은 나노단위(10-9 미터)로 작아질수록 유체 미끄러짐의 가속 효과는 더욱 커지며 유체의 속도가 커질수록 이 미끄러짐 가속 효과 또한 더욱 커지는 것을 밝혀냈다.

 

이와 같은 연구 성과는 복잡한 실험 과정을 작은 칩 위에서 극소량의 샘플로 빠르고 간편하게 실험할 수 있는 랩 온 어 칩(Lab-on-a-Chip)에서 일어나는 마이크로/나노 단위의 액체 이송 및 실험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마이크로/나노 세계에서 일어나는 특이한 현상을 바이오 및 에너지 분야 등에 적용할 수 있어 그 응용 가능성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두진 교수는 “기존의 유체역학적 관점에서 벗어나 마이크로/나노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는 툴을 제공한 것”라며,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이해도가 낮았던 마이크로/나노 세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소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