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울산과학기술원 손흥선 교수 연구팀은 실제와 유사한 감각을 전해주는 VR 시뮬레이션 체험 기기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울산과학기술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5년 07월 08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50097059호)했다. 특허 명칭은 '시뮬레이팅 시스템’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최근 드라이빙 시뮬레이터가 상용화에 따라 저렴한 가격에 운전을 연습하기 위해 실내 운전면허연습장을 찾는 인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급형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의 경우 급감속이나 급제동 시 느껴지는 감각과 차량 진동 등을 재현하여 사용자에게 실제 주행 감각을 느끼게 해줍니다. 프로 레이싱 드라이버 또한 부상이나 날씨에 의해 주행이 어려울 때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연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항공기나 선박, 기차 등 다양한 운송수단에 맞는 시뮬레이터가 개발되어 운전자의 교육 및 훈련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게임을 포함한 각종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시뮬레이터가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시뮬레이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개발된 시뮬레이터는 높은 자유도의 동작을 구현하기 위해 복잡한 구조를 사용하고 있어, 고가에 판매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UNIST 손흥선 교수 연구팀은 구 형상의 모션 플랫폼을 사용하여 간단한 구조를 지닌 시뮬레이터를 개발했습니다.
본 시뮬레이터는 구형의 모션 플랫폼과 모션 플랫폼을 지지하는 받침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션 플랫폼의 내부에는 사용자가 탑승하기 위한 의자나 모니터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모션 플랫폼은 하부 지지대에 의해 지면에서 약간 떨어져 있습니다. 지지대는 모션 플랫폼과 맞닿아있는 지지볼과 지지볼을 회전시키는 롤러, 지지대를 이동시키는 슬라이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대의 롤러를 회전시킬 경우 지지볼이 회전하게 되며, 지지볼의 회전으로 모션 플랫폼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지대와 연결된 슬라이더를 이동시켜 모션 플랫폼에 기울기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사용자에게 회전하거나 앞으로 이동하는 느낌, 급제동이나 급정거 시에 발생하는 감각을 전해줄 수 있습니다.
본 시뮬레이터는 구형의 본체를 사용하는 간단한 구조로, 회전운동에 의한 다양한 움직임을 구현하여 사용자에게 실제와 유사한 감각을 전해줄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터를 저렴한 가격에 생산함으로써 커져가는 VR 시장에 가격경쟁력을 지닌 가상현실 체험기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