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성인 중 15~20%가 앓고 있는 '고혈압'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심장 및 혈관 관련 질환으로,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악명 높은 질환입니다.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은 고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때로는 약물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ACE 억제제는 고혈압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약물인데요,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에넬라프릴이나 라미프릴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ACE 억제제의 복용은 부작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따라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자 다양한 대체 치료제 개발에 열심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주대학교 전유진 교수 연구팀'은 이러한 측면에서 천연물을 이용한 고혈압 치료제 개발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팀은 광어로부터 펩티드를 추출하여 고혈압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인 조성물을 개발하였습니다.
연구팀은 프로타멕스와 펩신을 사용하여 광어 가수분해물을 제조하고, 그로부터 여러 종류의 펩티드를 분리하였습니다. 이 중 몇몇 펩티드는 ACE 저해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DLQR과 IER 펩티드는 아주 효과적인 ACE 저해 효과를 보였습니다.
주목할 점은 광어 가수분해물은 또 다른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독성이 없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들은 고혈압 치료제 개발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되며, 천연물을 활용한 고혈압 치료제 개발로 약물 부작용의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