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인하대학교 권장우 교수 연구팀, 자율 주행 휠체어 운영 시스템 개발

GIS 기반 지도 정보 활용하여 안전성과 편의성 갖춘 혁신적 휠체어 기술 발표

등록일 2023년11월23일 08시5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권장우 교수 연구팀이 자율 주행이 가능한 전동 휠체어 운영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GIS를 연동한 지도 정보를 기반으로 휠체어가 스스로 이동 경로를 결정하고 장애물을 피하며, 위험 상황 시 자동으로 외부에 응급 신호를 보내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출원번호 1020190110583로 등록된 이 발명은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과 장애인 사용자들의 독립성을 높이고, 가족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의 수동 휠체어는 사용자에게 신체적 부담을 주었고, 전동 휠체어는 조작의 어려움과 사고 위험이 동반되었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권장우 교수의 연구팀은 이동 가능한 경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GIS 데이터와 연동하여 자율 주행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창안하였습니다. 휠체어는 난간이나 계단을 자동으로 우회하고, 이동 중 장애물을 센서로 감지하여 스스로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휠체어가 넘어진 경우, 일정 시간 후에 보호자나 병원에 자동으로 응급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을 탑재하여 사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발명은 휠체어 사용자에게 목적지까지의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을 제공하며, 응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자립심을 증진시키고, 사회 참여도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수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