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전기공학과 김재국 교수 연구팀이 새로운 '하이브리드 전원 전기자동차 파워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특허(출원번호 1020180037260)를 출원했다고 발표했다. 본 시스템은 LDC(Low Voltage DC-DC Converter)를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접근법으로, 고전압 배터리와 저전압 배터리를 구분하여 사용함으로써 전기자동차의 제조 비용을 낮출 수 있는 혁신적인 전력 공급 솔루션을 제시한다.
전기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LDC의 수요가 증가하여 가격 상승이 전기자동차 가격 인상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김재국 교수 연구팀은 전기자동차가 고전압 및 저전압의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인 파워 시스템을 개발했다. 해당 시스템에는 스위칭 회로가 탑재되어 배터리 사이의 전력 균형을 유지하고, SOC(State of Charge) 밸런싱 기능을 통해 각 배터리 셀의 소모를 균등하게 관리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한다.
본 시스템은 기존의 LDC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전기자동차 제조사는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전기자동차를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 이러한 비용 절감은 전기자동차 보급의 촉진과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이 기술이 대기오염 감소 및 환경 보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