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인하대학교 반도체소자연구실, 첨단 프로세싱-인-메모리 기술 개발로 데이터 중심 컴퓨팅 혁신

김형진 교수팀, 대용량 데이터 처리의 효율성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한 새로운 하드웨어 기술 선보여

등록일 2023년11월23일 09시4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반도체소자연구실(김형진 교수)은 데이터의 급격한 증가에 대응하여, '프로세싱-인-메모리'(PIM)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컴퓨팅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대규모 데이터 처리를 메모리 내에서 직접 수행함으로써 기존 컴퓨팅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에너지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실에서는 2단자 멤리스터 배열을 활용해 고신뢰성의 물리적 복제불가능 함수(PUF)를 개발하였고, 실리콘 기반 NAND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여 인공신경망 연산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연구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하드웨어 보안 및 인공지능 연산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제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모바일 기기에서 고성능 연산을 저전력으로 실현 가능해져, 성능과 사용 시간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로 반도체소자연구실의 목표는 대용량 데이터 컴퓨팅 기능을 전자소자 수준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구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컴퓨팅 파워와 크기를 줄이는 것입니다.

반도체소자연구실은 산업계 및 학계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을 상업화하고, 해당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컴퓨팅 시스템을 구현 및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협력은 양측의 연구 및 기술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지영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