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인하대학교 권장우 교수,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실내 수경 시스템 개발

최적의 실내 재배 환경 조성으로 수경 재배의 진입장벽 낮추다

등록일 2023년11월23일 10시2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권장우 교수 연구팀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실내 환경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스마트 실내 수경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다양한 센서를 통해 식물의 성장 환경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IoT 장비를 통해 최적화된 온도, 습도, 조도 조건을 유지하여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자동으로 조성한다. 출원번호 1020200022022로 등록된 이 발명은 겨울철에도 실내에서 싱싱한 채소를 키우기 원하는 이들에게 획기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본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건물 내에서도 쉽게 수경 재배를 실현할 수 있으며, 농업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이도 효율적인 실내 농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권장우 교수의 스마트 실내 수경 시스템은 인공지능이 식물의 종류를 구별하고, 각 식물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내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온도, 습도, 조도 등을 감지하는 센서들이 활용되며, 필요한 조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실내 수경 재배를 극대화하여 한 공간 안에서 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농업 기술의 선진화와 함께 국내 농업의 편의성 및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수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