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차세대 무음극 전고체 전지 개발을 위한 새로운 음극 집전체 소재 개발

리튬 친화성 금속 코팅을 통한 계면 안정성 향상 및 장기 구동 가능성 확보

등록일 2024년04월25일 13시4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유승호 교수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최지원 박사 연구팀은 최근 차세대 무음극 전고체 전지를 위한 혁신적인 음극 집전체 소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국제 학술지 'Energy Storage Materials'에 게재되었다.

 


 

이 소재는 리튬 친화성이 높은 금속인 은(Ag)과 인듐(In)을 코팅하여 음극 집전체의 표면을 개선한 것이 핵심이다. 이 코팅은 리튬 이온의 균일한 전착을 촉진하고, 리튬 수지상 형성을 감소시켜 전지의 단락 위험을 줄이며, 전지의 계면 안정성을 높여 장기간 구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번 연구는 무음극 전고체 전지에서 발생하는 음극 집전체와 고체 전해질 간의 계면 불안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팀은 Co-sputter 코팅 기법을 활용하여 은과 인듐을 혼합 코팅하는 방법을 택했다. 이 방법은 은의 리튬과의 합금 반응을 향상시키며, 인듐의 추가는 이러한 반응을 더욱 증진시켜 성능을 3배 이상 향상시켰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유승호 교수는 "무음극 전고체 전지는 기존 리튬 이온 전지 대비 발화 문제를 해결하고 높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전지 기술"이라고 설명하며, "이번 연구 성과가 무음극 전고체 전지의 수명 문제를 해결하고, 전지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기술적 발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우수신진연구자 지원사업에 의해 지원받아 수행되었다.

김수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