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공기 중 미세먼지와 유해가스 제거...살균 필터 기술 개발

마스크, 공기청정기 필터 등의 살균력 향상 기대

등록일 2021년03월29일 13시5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정재희 교수 연구팀은 가시광선으로 공기 중 미세먼지와 유해가스, 바이러스 등을 제거할 수 있는 필터 기술을 개발했다.

 

기존 필터 기술은 미생물들이 향균처리된 섬유 표면에 직접적으로 닿아야만 제거됐다. 시간이 지날수록 퇴적된 미세먼지에 의해 효과가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다. 

 

 

정재희 교수 연구팀은 가시광을 이용해 활성산소를 만드는'이산화티탄-유기 염료의 복합나노입자'를 제조했다.복합 나노입자 표면에 높은 수분 안정성과 광화학적 살균 성능을 갖도록 구현했다.

자연환경을 고려한 소재를 발굴하고,그 소재로 기술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통해 인체에 무해하고 성능과 내구성이 향상된 연구를 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정 교수는"이제 시작 단계의 연구이기 때문에 필요한 여러 과제들을 수행할 예정이다.코로나가 아니더라도 신종 미생물이 발생할 때를 대비해서 기술을 더욱 향상시킬 예정이다.이 필터 기술은 공기청정기 안에 들어가는 직진 필터와 마스크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연구결과는 나노기술 분야 국제 학술지'나노 레터스(Nano Letters)'에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지영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