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신동일 교수 연구팀이 모션 센싱 입력기기(키넥트)를 활용해 손동작의 인식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5년 10월 14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50143676호)했다. 특허 명칭은 '모션 센싱 입력기기를 이용한 실시간 손가락 및 손동작 인식’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동작 인식기술을 활용해 물리적 장치 없이 손동작만으로 기기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깊이 값을 측정하는 키넥트 센서가 출시되면서 조명과 외부환경 문제로 동작 인식이 부정확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영상의 깊이 값을 측정하는 센서 장치를 활용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동작을 인식하는 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종대학교 연구팀은 영상의 깊이 값을 계산해 손가락 개수와 동작을 정확하고 빠르게 인식하는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깊이 값을 측정하는 모션 센싱기기를 통해 사용자의 손동작을 촬영합니다.
영상의 깊이 값을 분석해 배경과 손을 분리하고 사용자의 손 영역을 추출합니다. 획득한 손 영역을 흑백 이미지로 변환하고 이미지 컨투어 기술을 이용해 손의 중점과 외곽선을, 표시합니다. 추출한 손 영역 중점과 외곽선 거리를 기초해 손가락 개수와 동작을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연구팀은 개발한 손동작 인식 시스템으로 손가락 개수와 동작의 인식률을 검증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손가락 개수의 인식률 측정 결과 정확도가 매우 높고 인식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개발된 기술을 가상현실 기술에 활용하면 온라인상의 물체를 별도의 장치 없이 손동작만으로 조작할 수 있어 더욱 현실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된 시스템은 적은 비용의 센서만으로 정확하고 빠른 인식이 가능해 모션 인식 기술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