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김승후 교수 연구팀이 JAK1 억제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줄기세포의 증식, 분화 촉진 및 노화 억제용 조성물을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9년 3월 14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70029932호)했다. 특허 명칭은 'JAK1 억제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줄기세포의 증식, 분화 촉진 또는 노화 억제용 조성물’이다.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줄기세포는 우리 몸을 만들고 몸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도록 돕는 세포입니다. 특히 골수로부터 유래된 중간엽 줄기세포는 지방과 뼈, 연골, 그리고 근육조직으로 분화될 수 있어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간엽 줄기세포는 체외 배양시 노화기전에 의한 세포분열이 급격히 감소해 세포 증식에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울산대학교 연구팀은 줄기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촉진하고 노화 억제 효능이 우수한 조성물을 개발했습니다.
JAK1의 활성을 억제하는 특정 성분을 이용해 조성물을 만듭니다. 이후 개발된 조성물을 줄기세포에 투여해 JAK1의 활성을 억제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유전자 가위를 이용해 JAK1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팀은 JAK1의 발현 억제 후 줄기세포의 변화를 분석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개발된 조성물을 이용해 줄기세포를 억제하고 제거했습니다. 실험 결과 JAK1의 발현이 적은 줄기세포는 노화가 감소되고 생존율이 증대돼 줄기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촉진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면역반응과 관련된 특정 단백질의 발현을 감소 시켜 면역조절능력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JAK1의 발현이 최소화된 줄기세포는 면역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 세포치료제 개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효능의 세포치료제 개발은 고령화 시대에 암을 비롯한 여러 난치성 질환의 새로운 치료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