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바다 양식장의 그물망 진동을 저감하는 장치 개발

그물망의 상하 동요 내지 진동에 의한 어패류의 스트레스 및 품질 저하 방지

등록일 2021년09월25일 17시5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기술뉴스]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이정훈 교수 연구팀이 태풍과 파도 등에 의해 부표가 상하 동요하더라도 이러한 부표의 상하 동요가 그물망에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는 저감장치를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7년 11월 13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70150387호)했다. 특허 명칭은 '양식장 그물망의 상하동요 저감장치’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해상 가두리 양식장은 수면 위에 부표와 같은 부상 시설에 그물을 매달아 설치합니다. 그러나 태풍으로 인해 높은 파도가 발생하거나 조류에 의해 부표가 심하게 움직이면 부표가 상하로 동요하며 그물망에 진동이 전달됩니다. 그로 인해 그물망 내 어패류의 스트레스가 상승하고 양식물의 품질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창원대학교 연구팀은 부표의 동요가 그물망에 전달되지 않는 상하동요 저감장치를 발명했습니다.

 

부표와 그물망을 직접 연결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부표와 그물망 사이에 스프링과 평판 댐퍼를 설치합니다. 파도에 의해 부표가 상하 운동을 할 경우 스프링을 통해 평판 댐퍼로 힘이 이동합니다. 평판 댐퍼는 잘 휘어지지 않는 넓은 판 형태의 물질로 상하 운동을 받을 시 댐퍼의 크기나 상하운동의 속도에 비례해 저항하며 그물망에 전해지는 진동을 줄여줍니다. 즉 파도 등에 의해 부표가 상하 동요하더라도 진동이 그물망에 전달되지 않아 어패류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품질 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개발된 기술을 이용할 경우 기존 그물망의 진동에 의해 발생했던 양식어류의 스트레스 문제를 개선하고 물고기의 폐사를 줄여 소비자에게 좋은 품질의 어패류를 공급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영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