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뉴스]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장주욱 교수 연구팀은 블록체인을 이용해 온라인 시험 내 부정행위를 차단하는 시험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2018년 08월 03일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제1020180090879호)했다. 특허 명칭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시험 관리 시스템 및 방법’이다. 현재 특허 등록이 완료돼 산업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자]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염을 방지하기 위해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분위기가 사회 전반에 형성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대면으로 진행하던 면접이나 강의, 업무 등을 비대면 형식으로 대체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학교 시험이나 입사 시험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시험 서비스는 시험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규모 감염을 방지할 수 있으며, 높은 편의성을 지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시험 서비스는 제삼자가 대신 시험을 치르거나, 정답을 알려주는 등의 부정행위에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온라인 서버상에 시험 문제를 업로드하기 때문에 해킹으로 문제가 위변조되거나 삭제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서강대학교 장주욱 교수 연구팀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보안성과 신뢰성을 향상한 온라인 시험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제네시스 블록을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출제자나 응시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시스템 관리자가 생성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출제자에게 문제를 작성하여 기록할 수 있는 권한을 지닌 출제자 컨텍스트를 부여합니다. 출제자가 작성한 문제는 암호화된 상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권한이 없는 사람이 문제를 열람하거나 수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관리자는 시험의 응시자에게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나타내는 응시자 컨텍스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응시자 컨텍스트를 부여받으면 시험 문제를 열람할 수 있으며, 채점 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 문제나 답안, 채점 결과 등 시험과 관련된 자료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 저장되어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합니다.
온라인 시험 관리 시스템을 통해 시험 관련 데이터의 위변조를 원천적으로 차단함으로써 온라인 시험의 보안성과 신뢰성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