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무궁화, 염증성 질환 치료의 새로운 타깃으로 급부상

제주대학교 김기영 교수팀, 무궁화를 활용한 염증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다

등록일 2023년06월28일 22시5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염증은 사람의 몸이 상처 혹은 감염에 대응하는 자연 속성이다. 보통 염증이 건강한 상태로 돌아올 땐 며칠 내에 사라지지만, 간혹 염증이 너무 심각하거나 너무 오래 지속되면 만성화되어 다른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연구자들은 TLR-4라는 수용체를 염증성 질환 치료의 표적으로 잡아냈다. 이 수용체는 세포 외부 경로를 감지하며 우리의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이 수용체가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TLR-4의 활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주대학교의 김기영 교수팀은 무궁화 추출물을 활용하여 염증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인 조성물을 개발하였다. 이 조성물은 17가지 종류의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 플라보노이드가 TLR-4-MD2와 결합하여 해당 활성을 억제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제브라피시를 이용한 실험에서 보조물이 뛰어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무궁화는 염증성 질환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건강기능식품이나 연고, 음료 등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도 열렸다. 이 연구는 무궁화 추출물이 폐렴, 기관지염, 관절염 등의 염증성 질환의 치료와 예방에 활용될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지영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