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인하대학교 원종훈 교수 연구팀, 자율주행차 GNSS 신호 재밍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위성 신호 간섭을 통한 자율주행차 안전성 검증 기술의 혁신적 진보

등록일 2023년11월23일 10시1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자율주행차의 위치 인식 정확도는 차량의 안전 운행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인하대학교 전기공학과 원종훈 교수 연구팀이 GNSS 신호 재밍에 따른 위성 신호 간섭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혁신적인 장치를 개발하였습니다. 해당 장치는 타깃 차량의 위치 정보를 조작하는 재밍 신호를 생성하여 GNSS 신호의 변조 상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직면할 수 있는 잠재적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장치의 개발은 출원번호 1020200098525로 특허 출원되었으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및 차로 이탈 방지 기능과 같은 첨단 운전 지원 기능들이 일상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재밍 신호 데이터는 실제 운행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간섭 상황을 가정하여 생성되므로, 테스트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며, 실제 차량을 사용하지 않고 안전사고의 위험 없이 검증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원종훈 교수의 연구팀은 이 기술을 통해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사전에 검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자율주행차의 보급과 활성화에 이바지함으로써 미래의 도로 안전과 편의성을 모두 높여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수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