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총장 최종성) 전자공학과 이보원 교수 연구팀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여 온라인 인터랙션을 위한 실시간 동영상 공유 시스템 및 방법을 개발하였다. 출원번호 1020210023384로 등록된 이 기술은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의 증가에 따라 화상회의 사용 빈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발표자 외 모든 참가자가 동영상을 제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화상회의 서비스에서는 발표자만이 동영상을 제어할 수 있는 한계가 있었다. 시청자가 영상 조정을 요청할 시, 발표력자가 직접 조작하여 시간 소요 및 불편함을 겪는 문제점이 있었다. 하지만, 인하대학교 연구팀이 개발한 실시간 동영상 공유 시스템은 발표자 뿐만 아니라 모든 참가자가 동영상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화상회의의 질을 높이고 회의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를 크게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발전이다.
콘텐츠 공유 시, 참가자들은 동영상 파일이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링크를 통해 동영상을 공유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의 제어 요청에 따라 모든 참가자의 동영상 플레이어가 동일하게 조작된다. 이는 온라인 교육, 원격회의, 웹 세미나 등에서 활용되어 참여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회의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