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장경희 교수가 동적 텍스트 소스를 활용한 인공지능 기반이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여 특허를 출원했다(출원번호 10-2021-0008591). 이는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빠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블로그, 카페, SNS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생성되는 텍스트 데이터에는 재난, 사고, 사회 문제와 같은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분석해 활용하는 것은 기업과 연구소에게 필수적이다.
장교수 연구팀의 시스템은 사용자가 설정한 키워드에 해당하는 글을 수집, 분석하여 관련 정보를 단어 클라우드 형태로 시각화함으로써, 주요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레이블링된 데이터는 AI 학습에 활용되어, 추후 의사결정지원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커피'라는 키워드로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커피와 관련된 온라인 글들을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커피를 추천하거나 최신 커피 트렌드를 제시한다.
본 발명은 SNS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해, 정책 결정의 신뢰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제품 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장경희 교수의 특허 출원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의사결정지원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