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인하대학교 이대엽 교수 연구팀, 고정밀 저비용 라이다 사물 인식 기술 개발

일차원 라이다 센서의 정확도 혁신: 실시간 위상 제어 리사주 운동 적용

등록일 2023년11월23일 10시4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이대엽 교수 연구팀이 실시간 위상 제어 리사주 운동을 적용한 라이다의 사물 인식 기술을 개발, 자율주행차량과 로봇 등에 사용되는 라이다 센서의 비용을 절감하고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이 기술은 1차원 라이다 센서를 수직과 수평 방향으로 동시에 움직이며 복잡한 리사주 패턴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높은 정밀도와 해상도로 물체를 인식할 수 있게 합니다.

주로 고가의 부품으로 여겨지는 라이다 센서의 가격을 절감하면서도 해상도를 개선할 수 있는 이 방법은, 1차원 라이다 센서의 단점인 낮은 정확도를 극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특허 출원번호 10-2021-0038526으로도 등록되었습니다. 연구팀은 이 방법을 반복 적용하여 리사주 패턴을 점차 촘촘하게 만들어 그물망 모양을 생성, 이를 통해 관측 지점을 대폭 늘려 사물의 형태와 위치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이대엽 교수는 '저렴하고 가벼운 일차원 라이다 센서로도 고해상도의 사물 인식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본 연구는 자율주행차량, 드론, 물류 로봇 등 라이다 센서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향후 시장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지영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특허 기술이전 기술사업 연구성과

포토뉴스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